사례관리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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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주민의 마중물이 되는 당사자 중심 사례관리 실천으로 일상의 삶으로의 회복을 돕는다.

비전

  • 당사자인 주민을 중심으로
    사회적 관계망을 구축, 확대한다.
  • 주민의 위기, 긴급상황을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하는 역량을 강화한다.
  • 지역사회기반 사례관리 실천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사례관리 사업 내용

방과후교실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가정의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다양한 복지활동과 교육활동을 통해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합니다.
한울타리상담센터
아동, 청소년, 성인 및 가족의
생애주기 및 발달주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을 예방하고 치유를
돕는 전문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사례관리 운영
경제, 주거, 건강, 자녀양육, 가족
관계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주민들에게 전문적인 상담 및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방과후교실

지역사회 내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가정의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다양한 복지활동과 교육활동을 통해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합니다.

이용대상 초등학교 1학년~6학년
이용안내 연중 (신규 입소: 12월부터 진행)
* 보육료는 국가 정책에 따라 조정 될 수 있습니다.
* 아이행복카드(방과후보육료) 지원 가정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 아이행복카드 대상자 선정기준 : 해당지역 동주민센터에서 확인 가능
이용절차
문의 접수(입소상담) 입소 아동 선정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 내용 숙제지도 및 학습지도, 특기교육 (체육, 영어), 집단상담, 현장학습, 생일파티 및 시상식, 간식제공 (방학중 중식 제공),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수업
  기간 이용료
학기 중 매주 월요일 ~ 금요일
오후 1시 ~ 오후 6시
100,000원
*아이행복카드 지원가정은 무료 이용
방학 중 매주 월요일 ~ 금요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200,000원(중식비 포함)
*아이행복카드 지원가정은 무료 이용
문의 방과후교실 2659-1303, 사례관리팀 2668-1231

한울타리상담센터

지역사회 아동, 청소년, 성인 및 가족의 생애주기 및 발달주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을 예방하고 치유를 돕는 전문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용대상 가양4단지 주민
이용안내 * 이용 시간 : 월~금요일 10:00~18:00 (주1회 50분)
이용절차
의뢰 및 신청 접수상담 검사실시 및 면접 (검사해석) 치료 및 상담/종결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내용
심리검사
  • 현재 나타나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적절한 치료에 대한 접근을 위해 실시
  • 종합심리검사, 성격유형검사(MBTI)
심리상담 성격,감정,학업, 대인관계, 배우자 및 가족관계 등을 포함한 삶의 어려움에 대한 개인 상담을 통해 보다 만족스러운 건강한 삶을 지원
심리
치료
놀이
치료
놀이를 통해 서툴렀던 감정표현과 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습으로 자신감 회복과 건강한 성장 지원
미술
치료
미술매체를 통해 자신에 대한 긍정적 탐색과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하여 심리적 욕구와 갈등해결의 기회 마련
인지치료 기초인지기능의 어려움으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부딪히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사고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
집단상담 유사한 어려움을 갖고 있는 주민들 간의 건강한 심리역동을 통해 건강한 지지체계의 경험과 안전한 환경 안에서의 정서적 어려움 해소의 기회 마련
문의 사례관리팀 2668-1231 / 2668-4111

* 가양4단지 국민기초생활수급가정 및 저소득가정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개인상담’에 한하여 강서구 지역 내 주민에게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사례관리 운영

경제, 주거, 건강, 자녀양육, 가족관계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주민과 전문적인 상담 및 서비스 지원을 통해 해결과정을 함께 돕습니다. 사례관리팀의 사회복지사는 주민과 지역사회 안에서 함께 해결할 힘과 더불어 살아가는 의미를 찾는 길에 동행합니다.

이용대상 가양4단지 모든 주민
이용안내 / 절차
접수신청 방문상담 계약서비스이용 서비스종결
1) 주민의 전화 또는 내방상담을 통해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 접수 신청
2) 접수 3일 이내에 가정방문 및 내방을 통해 상담
3) 상담내용을 통해 팀 회의로 사례관리 참여 주민(가정) 선정 및 동의(계약)
4) 사례관리 과정에 참여하기로 한 주민과 합의된 목표로 상담 및 서비스 지원
5) 돕고자 하는 전문적 방안 논의 및 실천
6) 주민(가정)과 함께 세운 목표 점검
7) 성공적 목표 달성 이후 종결
프로그램 내용 사례관리팀은 가양4단지 주민들과 함께 아래 주요 영역별 활동을 함께 진행합니다.
  • 심리사회서비스 영역
  • 정신건강 증진 서비스 영역
  •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 영역
  • 의료지원 서비스 영역
  • 아동청소년가족 지원 서비스 영역
  • 경제지원 서비스 영역

* 긴급위기가정 지원 사업 ‘희망온돌’ 거점기관 사업 추진

문의 사례관리팀 2668-1231 / 2668-4111